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5년 3월 12일 사순 제1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5년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기도
기도는 염경기도일 수 있고, 마음의 기도일 수 있고, 또 삶의 기도일 수 있습니다.
하느님에 대한 사랑을 위하여 고통을 지향하고, 그러한 기도지향을 통하여 예수님께서는 제대 위에서 당신을 제물로 희생하시고, 또 골고타에서 희생되셨던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인간을 위한 첫 번째요 으뜸가는 일은 하느님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면학이나 활동에서나 많은 것을 시도할 수 있고 또 성공하지 못할 수 있지만 하느님께 청하면 은총, 성성을 확실히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도원에서는 매일 세 차례에 걸쳐 코론치나를 되풀이해서 바칩니다. “예수님의 어머니, 동정 마리아님 저희를 거룩한자 되게 하소서,”
기도의 조건은 더 많을 수 있지만 특히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곧 겸손과 하느님께 대한 신뢰와 항구함입니다. 겸손한 자의 기도가 하느님께 올라가고, 기도한 자에게 축복으로 바뀌어 되돌아오기 때문에 겸손이 필요합니다. 세리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오 하느님! 이 죄인을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어쩌면 하느님 앞으로 나아가면서도 속으로는 인간적인 것과 영적이고 지적인 선물을 좋아하는 오만한 자는 불운할 것입니다! 겸손해야 합니다! 우리는 영원한 행복이시며, 무한한 선이신 하느님 앞에서 보잘 것 없는 자들입니다. ‘저는 구원되기를 바라고,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고, 오늘 제 의무를 완수하기를 바랍니다.’
그다음으로 신뢰가 필요합니다. 최고선이신 하느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기도는 어린 아이가 엄마를 향해 부르짖는 외침입니다. 그 어린아이는 아마도 물속으로 빠져드는 중일지도 모릅니다. 부자에게 외치는 가난한 자의 목소리입니다. 그것도 선한 부자에게 도와달라고 하는 외침입니다. 빛을 얻기 위해 요청하는 무지한 자의 요청이요, 의혹에 사로잡힌 자의 요청입니다. “여러분 가운데 누구든지 지혜가 모자라면 하느님께 청하십시오.”
그리고 항구함입니다. 이 끈기 있는 인내는 가장 어려운 사항입니다. 매일 그리고 끊임없이 청하고 또 청하고 계속 청해야 합니다. “낙심하지 말고 끊임없이 기도해야 한다.” 계속해서! 한 주간의 영양섭취를 위해서 주초에 단 한번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매일 정해진 식사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기도를 호흡에 비교한다면, 우리는 모든 공기를 한꺼번에 들이마시지 않고 호흡할 때마다 조금씩 들이마심으로써 핏속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날은 기도를 잘 하고, 또 어떤 날은 하지 않고, 일 년은 기도를 잘 하고, 또 다른 일 년은 미지근하게 내팽개치고, 8일마다 한 번씩 고해성사를 보다가 한달에 한 번씩 고해성사를 보게 될 때, 이러한 것은 우리의 신심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심은 회헌에 잘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신심 실천을 해야 하고, 잘 행해야 하고, 이니셔티브를 가지고 신심 실천을 해야 하며, 신심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기도는 참으로 우리 영혼의 영적 자양분이 될 것이며, 기도는 우리 안에서 본연의 역할을 완수할 것입니다. 매일 조금씩 진보할 것입니다. 면학, 사도직, 신심, 청빈에서 진보해 나갈 것이며, 이러한 진보와 더불어 하느님의 길을 걸어가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성소의 길을, 사도의 길을, 거룩함의 길을, 하늘나라의 길을 걸어가게 됩니다. 가끔은 황량한 길을 걷기도 하겠지만 우리는 하느님의 뜻을 완수하기 위하여 늘 기도하는데, 마지막 뜻은 하늘나라에서 기쁨을 누리기 위한 것입니다.
오늘 아름다운 결단을 내립시다. 성령께서 우리에게 기도의 선물과 은총의 선물을 주시도록 특히 영광의 신비 3단을 바칩시다.